닫기

주요교과목

주요교과목

재료와 시공

재료와 기술에 있어서의 발전들을 기초로 활용하여 산업제품의 재료를 알아보고, 공간의 기초공사부터 내ㆍ외장 마감공사까지 전 범위의 시공 활동들을 다루고 일반적인 시공 체계 고찰(재료학/시공밥법)

디자인문화사

디자인은 예술적 장르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디자인된 대상과 생활, 라이프스타일, 주변 환경까지를 고려하는 “생활의 디자인”으로써 , 경제, 사회, 문화의 변천에 따른 시대의 패러다임과 트랜드를 탐구(생활/문화)

입체조형

조형의 기본요소인 점, 선, 면을 이용하여 “형태를 만드는 행위”로 3차원의 입체를 만드는데 필요한 원리, 조형의 요소를 결합하는 방법과 이를 공간이나 제품, 가구 등의 3차원 형태를 디자인하는 방법에 올바르게 적용할 수 있는 기초지식 고찰(3차원형태)

전시공간디자인

박물관에서 전시물을 전시하던 개념에서 벗어나 여러 공간에서 오브젝트들을 전시하는 공간구성을 지향하고, 디스플레이 매체와의 인터랙션, 마케팅 요소로서 디자인을 서비스하는 실무기획능력을 학습한다.

공공디자인

도시문화의 패러다임 고찰을 통하여 시대에 나타나는 도시문화현상을 파악하고 공공디자인의 개념과 영역, 공공디자인과 맥락을 같이하는 디자인의 개념고찰, 정보화 시대의 변모하고 있는 공공장소와 건축, 시설물, 사인 등의 디자인 고찰(공공기획)

사용자경험디자인(ux/ui)

사용자의 직간접적 이용에 대한 반응과 행동 등의 경험을 디자인하고, 사용자가 제품을 어떤 방식으로 이용하는지에 대한 효율적인 인터페이스 및 인터랙션 디자인을 위한 이론과 실무사례 고찰(UX/UI)

제품/가구디자인

제품과 가구디자인의 개념과 기능 , 기본 디자인 원리를 이해하고, 제품디자인의 물리적 형태 및 구조형성의 중요성, 주요 소재 등과 디자인 프로세스의 진행사례 고찰(제품디자인/가구디자인)

기초공간디자인

공간은 3차원으로서 길이, 폭, 깊이가 있고, 공간의 변화의 조절과 결정은 바로 디자인이 하는 것으로 시각적, 감성적, 심리적, 기능적, 계획적 그리고 미학적인 특성들을 포함하는 공간과 인간의 상호작용을 고려한 공간디자인의 기초 학습(공간디자인)

기초평면과 CAD

제품 공간 설계의 기본적인 기초평면(2D) 개론과 원리, 기초실습 등 이론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산업제품디자인 설계 시 유용한 라이노(Rhino) 프로그램의 기초 익히기를 통하여 평면설계 및 간단한 입체설계의 방법 학습(컴퓨터응용디자인)

인테리어와 소품

공간의 사용 목적에 따라 그 기능을 우선으로 하여 아름답고 쾌적한 실내공간을 조성하고, 적절한 소품으로 장식하는 방법 학습(인테리어디자인과 디스플레이)


도시공간디자인

기존의 도시 공간 영역 및 첨단기술의 발달로 생겨난 공간의 특성별 다양한 사례를 고찰하고 도시환경 변화에 따라 공간들이 재구성됨으로써 어떻게 도시민에게 쾌적한 도시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지에 대한 디자인 방향 모색(도시페러다임/도시계획)

산업디자인 1

산업디자인학습의 기초교과목으로 산업디자인의 개념과 디자인방법과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산업디자인 분야의 현황과 전망 조명(산업디자인기초이론)


조명디자인

공간의 분위기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로 공간의 목적에 따라 각기 다른 밝기를 조절하ㅐ 최적의 명도를 유지할 수 있는 방법 학습(조명)


실내조경과 정원만들기

조경의 개념과 역할을 이해하고 다양한 사례고찰을 통하여 공간계획에 적용할 수 있는 기초지식과 방법을 학습(조경디자인)


친환경디자인

디자인이 인간적인 삶과 지구환경의 보전에 기여할 수 있다고 디자인 방법론과 환경과 함께 공존하고자 하는 친환경적인 사고가 지구 환경을 위해 기여할 수 있는 디자인 방법론과 사례고찰(ECO-DESIGN)

사회를 위한 디자인

소비주의 디자인을 넘어 환경과 여성, 윤리, 사회적 책임까지 생각하는 ‘굿 디자인’의 가능성을 모색하고, 경제, 정치, 생태, 사회, 문화적 영역과 상호 연계해 디자인을 다루며 지속가능한 디자인을 모색한다는 미래 지향적 학습(도시문제해결 디자인방법론)

메이커스튜디오

4차 산업혁명시대의 혁신적 디자이너 양성을 위해 창의적 디자인 방법론과 기술 융합에 대한 디자인 사고를 고찰하고, 메이커의 운동의 개념을 이해가고 메이커의 역할과 아이디어나 지식을 주고받는 소통방법에 대해 학습(메이커운동과 첨단가술의 활용)

산업디자인 2

산업디자인1의 수업을 기초로 디자인 프로세스를 순차적으로 활용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방법을 익힌다. 또한 주제에 최적화된 리서치를 통하여 아이디어를 발굴, 발전시키고 다양한 디자인 방법을 통한 아이디어를 현실화하는 능력 향상(산업디자인실무이론)

기획과 프레젠테이션

졸업 후 취업과 대학원진학을 대비하여 올바르게 기획서를 작성하고 클라이언트 설명회 또는 각종 주제발표를 명확히 할 수 있는 능력을 훈련하는 수업으로 다양한 프로젝트 준비 대비(실무/취업)

Sketch-up

SketchUp의 강력한 3차원 Presentation 기능은 자신의 상상을 상대방에게 완벽하게 표현할 수 있고 짧은 기간의 학습으로 만들어진 데이터를 평면 이미지뿐만 아니라 3차원 형태로 변환 가능한 매우 유용한 툴(3차원공간표현툴)

인간공학

인간의 신체적, 인지적 특성을 고려하여 사용되는 물체, 시스템, 환경의 디자인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사용하기 편하게 만드는 응용학문으로 디자인에 있어서 “사람중심설계”라는 측면에서 사용자와 제품, 가구, 공간 나아가 환경까지 인간 스케일 적용(휴먼스케일)

디자인스튜디오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졸업작품을 만들고 졸업전시를 위한 수업으로 4년 동안 연마되어진 디자인 능력을 평가하며,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작품의 결과물을 만드는 과정을 통해 어떻게 단계적으로 발전시켜 나가는지를 습득(졸업작품)

스페이스마케팅

소비자가 공간에 머무는 동안 브랜드를 체험하게 함으로써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는 마케팅 방법론 학습(공간체험)



CAD 실습

1-1학기 ‘기초평면과 CAD’의 심화과정으로 실무에서 도면의 디지털 드로잉 방법을 익히고 제품도면작성과 공간도면 작성법을 익힌다. 산업디자인 영역에서 가장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도구인 도면의 작성법을 익히고 실무적용에 필요한 사항들을 학습한다.

입체조형실습

2-1학기 ‘입체조형’ 교과목의 심화학습으로 디자인과정에 필요한 조형능력을 익히고, 다양한 입체분석, 구상을 통해 창의적 아이디어 표현방법을 학습한다. 산업디자인 분야의 중요한 기초과정으로 디자인 요소의 구성을 통하여 실습, 예제분석을 진행한다.

인터페이스디자인

사용자들의 디지털 도구의 사용 목적에 부합되며 이를 지원하기 위해 프로그램의 흐름을 계획하는 것과 사용자들이 작업을 효과적으로 보조하기 위한 디자인(사용자인터페이스)


현대공간분석

최근 만들어진 국내외 건축물과 오픈스페이스의 공간 사례를 분석하여 현대도시에 나타나는 특징과 디자인 페러다임 고찰(최신건축기술)



디지털아트

디지털아트의 변천과정과 여타 장르와 혼합된 다양한 예를 살펴보고, 각각의 컨셉과 이론적, 철학적 배경, 그리고 기술적 특성을 분석하여 실제 작업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고찰(예술과 디지털기술의 융합)

세계주거공간기행

생활의 기본 공간단위인 주거공간의 환경적 요인에 따른 흐름을 이해와 이에 따른 주거의 형태 및 특성, 주거에 이용되는 재료 및 도구, 주생활에 미치는 각종 요인들을 살펴보고 이를 통한 주거 디자인에 대한 폭넓은 이해력과 개발력 함양(주거공간)



ID 교수진소개

ID융합과정

3D프린팅 동아리